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곽일 교통안전공단 울산지사 안전관리처장
(
13
건)
박스형
요약형
황색신호의 위험성
도로를 운행하다 보면 황색신호를 자주 접하게 된다. 도로교통법에는 차마는 정지선이 있거나 횡단보도가 있을 때에는 그 직전이나 교차로의 직전에 정지해야...
2012.01.09 18:12
곽일 교통안전공단 울산지사 안전관리처장
일방통행 사고
일방통행을 운영하는 이유는 도로의 특성, 자동차 통행의 효율성 등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. 우리나라의 경우 주로 주택가, 상가 밀집지역 등과 같은 곳에서 이...
2011.12.19 17:34
곽일 교통안전공단 울산지사 안전관리처장
운전과 교통재해의 정의
도로교통법 제2조에는 “운전이라 함은 차를 본래의 방법, 용도, 목적 등에 따라 사용하는 것을 말하고, 조종을 포함한다. 또한, 직접적인 차의 운행 뿐만 아니라...
2011.12.12 14:28
곽일 교통안전공단 울산지사 안전관리처장
연쇄 추돌사고
몇 해 전, 독일의 아우토반에서는 안개가 심한 어느 날 무려 520 여대의 차량이 연쇄적으로 추돌했던 글자 그대로 520중 연쇄 추돌사고가 있었다. 연쇄 추돌사고...
2011.12.06 11:42
곽일 교통안전공단 울산지사 안전관리처장
신호기 영향권에서의 사고
우리나라 전체 교통사고 중 약 8% 정도가 ‘신호 및 지시위반 사고’이다. 흔히 ‘신호위반’은 교차로나 횡단보도에서 전방에 보이는 신호기가 지시하는 신호...
2011.11.28 12:05
곽일 교통안전공단 울산지사 안전관리처장
급차로 변경 사고
시내의 혼잡한 도로에서 차로를 변경한다는 것은 매우 어려운 것이 사실이다. 이 때문에 차로변경을 하던 중의 접촉사고도 빈번하게 발생하고 있고, 또한 사고...
2011.11.22 10:40
곽일 교통안전공단 울산지사 안전관리처장
일반자동차가 긴급자동차로 인정받는 경우
우리가 살다 보면 위급한 환자가 발생해서 ‘엠블란스’와 같은 구급차량이 아닌 일반자동차를 이용해서 병원으로 후송을 해야 할 경우도 있다. 도로교통법의...
2011.11.15 10:53
곽일 교통안전공단 울산지사 안전관리처장
수신호를 할 수 있는 자
도로교통법 제5조를 보면 수신호와 관련된 정의가 있는데, ‘모든 차의 운전자는 신호기 또는 안전표지가 표시하는 신호나 지시, 그리고 교통정리를 위한 경찰공...
2011.11.07 15:48
곽일 교통안전공단 울산지사 안전관리처장
보도침범 사고의 적용 사례
‘보도침범 사고’란 차도와 보도가 각각 구분되어서 설치된 곳에서 자동차가 보행자만이 다닐 수 있는 길인 보도를 자동차가 침범해서 통행하던 보행자가 사상케 되...
2011.10.31 17:43
곽일 교통안전공단 울산지사 안전관리처장
도로의 구성요건
자동차가 다니는 길이라고 해서 모두 똑 같은 도로로 보는 게 아니다. 도로교통법 제2조에 의하면 도로를 세 가지로 구분해서 정의하고 있는데, 첫째, ‘...
2011.10.25 14:16
곽일 교통안전공단 울산지사 안전관리처장
도로관리 주체의 책임
교통사고의 원인을 세부적으로 분석해보면, 도로의 설계, 유지, 관리 등을 소홀히 했거나, 또는 어떠한 장애요인으로 인해서 교통사고가 발생하는 사례도 있는데...
2011.10.18 14:21
곽일 교통안전공단 울산지사 안전관리처장
서행의 정의
‘서행’이란 ‘차가 즉시 정지할 수 있는 느린 속도로 진행하는 것’을 말한다. 구체적으로 어느 정도까지의 느린 속도를 서행으로 본다는 구체적인 기...
2011.10.10 16:50
곽일 교통안전공단 울산지사 안전관리처장
차량수리비가 차량가액을 초과하는 사고
물피사고가 발생하였는데 차량수리비 견적이 차량가액보다도 훨씬 더 많이 나오게 될 수 있다. 이런 경우라면 사고자동차를 수리해야 할지, 아니면 폐차해야 할...
2011.10.04 14:55
곽일 교통안전공단 울산지사 안전관리처장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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